MY MENU

청능재활

청능재활

청력의 손실로 인해 보청기를 사용하게 되었을 때 안경과 달리 보청기를 착용한다고 해서 즉시 100% 명료하게 들리지 않습니다. 보청기를 착용하고 최대한 활용하여 여러 가지 일상생활 속 상황( 소음속상황, 조용한상황 등등 ) 을 만들어 말소리를 조금 더 알아들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훈련을 받아야 보다 나은 의사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.

말소리를 알아듣는다는 것은 뇌에서 하는 과정이므로 여러 시간을 걸쳐 적응을 하는 동안 청능재활이 필요한 것입니다.

보청기를 착용하고 말소리를 못 알아듣는 이유는 무엇일까?

소리를 듣는 것과 말소리를 알아듣는다는 것은 전혀 다릅니다. 대부분의 노인성난청은 신경성난청으로 어음변별력이 현저하게 떨어져있지요. 즉, 보청기로 말소리를 잘 듣게 만들어도 난청인이 말소리를 제대로 받아들이지 못하는 것입니다.

이처럼 말소리를 받아들이지 못하는 난청인이 보청기 효과를 극대화 시키려면 어떠한 방법이 필요할까요?

청능재활이 답입니다!

말의 빠르기와 소음 속에서 말소리를 잘 알아들을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상황에서 반복적인 재활을 해야 하며 이 과정을 통해서 보청기에 대한 적응도 함께 이루어지기 때문에 착용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습니다.

청능재활은 보청기 착용 자에게 반드시 필요한 과정입니다.

청능재활을 거치지 않는다면 보청기의 좋은 효과를 기대하는 것은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.

▶ 청능재활 및 의사소통방법
일반적으로 보청기만 착용해서 대화를 잘 알아듣는 것은 거의 어려운 일입니다.
소리를 잘 듣더라도 말소리를 이해하는 것은 뇌에서 하는 과정이므로 오랜 시간을 걸쳐 적응 하는 동안 청능재활이 필요합니다.
보청기 착용자 뿐 만 아니라 가족 및 주변인들까지 노력해야 더욱 원활한 의사소통과 빠른 적응이 이루어집니다.
▶ 청능훈련
  • 독화
    말하는 사람의 얼굴 표정과 입모양, 몸의 움직임을 주시하고, 특정한 말과 언어의 제시 상황에서 주어진 정보를 사용하여 화자의 생각을 이해하는 능력을 키웁니다.
  • 특정 상황 훈련
    사람이 많은 장소나 전화 사용 시 시각적 단서 없이 언어에만 집중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웁니다.
  • 가족 및 주변인 교육
    가족 및 주변인에게 난청인이 보청기를 착용했다고 하여 100% 대화를 이해하고 의사소통이 쉽게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것에 대해 설명하고, 좀 더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서 사용될 수 있는 방법들을 교육합니다.
  • 추적 연습
    Auditory Only상황(시각적 단서 없이 소리만 있는 상황)으로 불편한 상황(소음, 전화받기 등)환경을 조작하거나, 실제 환경(소음환경, 공공장소)에서 현실에 적응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연습을 하게 합니다
▶ 재활훈련 종료 및 평가
모든 재활 훈련 후 마무리 평가와 부족한 부분에 대해 추가 훈련법을 교육합니다.
재활 훈련이 끝난 후에도 지속적인 사후관리로 꾸준히 적응하고 잘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.